생활 속 AI활용_쿠팡에서 매출 올리기
이전까지 생활 속 AI활용 중 온라인쇼핑플랫폼을 셀러가 되는 과정과 세팅 과정을 살펴보았고, 이번에는 온라인에서 물건을 팔 때 매출을 올리는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이전 글의 국내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쿠팡을 예시로 설명하고자 한다.
1. 온라인 플랫폼 매출공식
온라인 플랫폼의 매출 공식은 다음과 같다.
유입 X 전환율 X 상품가격 = 매출
유입은 온라인상에서 고객을 내 상품 페이지로 이동시켜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이다. 온라인 판매는 유입에서부터 시작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환율은 내 상품페이지에 유입된 사람들 중에서 최종적으로 구매까지 이어진 사람들의 비율이다. 전화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많다. 상품 이미지, 상세 페이지, 할인 쿠폰, 가격 그리고 리뷰 등이다. 온라인상에서는 제품을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상품평이 품질을 대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상품가격이 높을수록 적게 팔아도 큰 매출을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상품들은 보통 시장가격을 형성하는데 내 가격이 시장가격 범위를 넘어서면 판매가 잘 안된다.
2. 매출 올리는 전략
(1) 키워드 상위노출: 키워드 검색 시 내 상품이 제품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될수록 잘 팔린다. 기본적으로 유입과 전환율이 높을수록 상위노출이 잘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쿠팡이 제공하는 광고를 이용하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이 여러 경로를 통해 유입을 높이는 방법이다. 다음으로 상품 이미지나 상세 설명을 충실히 작성하여 보여주고 무료 배송제공이나 쿠폰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전환율을 높인다. 키워드의 경우 제품에 맞는 카테고리에 정확히 등록해야 검색 누락이 발생하지 않는다.
(2) 광고전략: 온라인 창업을 하는 많은 사람들은 상품 광고를 어려워한다. 이를 위해서는 내 상품 중 가장 경쟁력 있는 광고 대상 상품을 선정하고, 광고 예산을 비교하여 광고 전략을 수립한다. 쿠팡의 경우 '스마트 타기팅' ' 수동' 광고를 선택할 수 있는데 초보의 경우 스마트 타기팅을 추천한다. 또한 주기적으로 광고 효과를 점검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주간 또는 월간 단위로 광고 데이터들을 꼼꼼히 분석하여 광고의 효과를 확인하고 보완해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3) 가격의 심리학: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가격 전략은 매우 중요하다. 초보 창업자들은 대부분 최저가 전략을 선택한다. 그러나 최저가 전략의 경우 '앞에서 남고 뒤에서 까지는'경험으로 고정비용만 부담하고 사업을 포기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전략은 너무 싸도 안되고 너무 비싸도 안된다. 오히려 초기 시장이라면 고가전략이 통할 수 있다. 기존 시장에 없던 기발한 아이디어 상품을 출시했거나, 수요는 있지만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디자인 상품을 출시했을 때 시장에 형성된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출시하는 것이다. 다만, 이 경우에도 경쟁자들이 비슷한 가격으로 시장에 진입하므로 경쟁우위를 오래 유지하기는 어렵다. 반대로 상품을 자체 제작했거나 중국, 베트남, 기타 동남아 지역에서 저렴하게 수입하여 가격 경쟁력이 있는 상품의 경우 최저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배리슈워츠의 저서 <선택의 심리학>에서 너무 많은 선택권은 우울감을 빠지게 하고 정서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소비자가 판단하기 쉬운 옵션은 선택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구매욕구를 자극한다고 한다. 이러한 심리학 관점을 판매에 적절히 적용한다면 이 또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쿠팡 셀러되기( 김재환 지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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