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AI 활용하기

쿠팡 셀러 되기

by slowrelationship 2024. 6. 17.

쿠팡 셀러 되기

1. 상품선정하기

쿠팡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크게 기존 스마트스토어 같은 마켓에서 판매를 해오다가 추가로 쿠팡에 입점하는 입장이거나 온라인 판매를 아예 처음 시작하는 두 부류로 나뉜다. 이때 초보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상품 선정이다. 

상품 선정 시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민해야 한다.

(1)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정하라

쿠팡의 카테고리는 크게 패션의류/잡화, 뷰티, 출산/유아동, 식품, 주방용품, 도서/음반/DVD, 완구/취미, 문구/오피스, 반려동물 용품, 헬스/건강식품이다. 이들 중 내가 제일 잘할 수 있는 분야를 골라야 한다.

(2) 주변에서 아이템을 찾아라

쿠팡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아이템들은 결국 소비자들이 구매를 해야 의미가 있다. 아이템들이 안 보이는 곳에 숨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물건들이다.

다만 판매할 아이템을 선정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다. 나라에서는 제품에 해로운 물질이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품목에 대한 기준과 제도를 정해서 관리하고 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과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이다.

판매할 제품이 두 가지 법에 해당하는 상품인지를 사전에 파악해야 하고 인증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2. 공급사 선정

상품을 선정했다면 다음으로 상품을 어디서 어떻게 공급받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크게 국내도매시장, 도매 사이트, 셀러 커뮤니티, 제조사, 아마존, RA로 나뉠 수 있다.

(1) 국내 도매시장

가장 큰 도매시장은 동대문과 남대문이다. 동대문은 남녀의류, 유아의류, 신발, 가방, 액세서리, 모자, 양말, 등 주로 패션카테고리 상품들이 있고, 남대문의 경우 유아 의류, 액세서리, 꽃, 인테리어소품, 그릇, 귀고리, 반지 등 패션 외 잡화등이 있다.

(2) 도매 사이트를 통한 아웃소싱

대표적인 도매 사이트는 '도매 꾹', '도매토피아', '오너클랜' 등이 있다. 도매 사이트의 장점은 PC만 있으면 간편하게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는 점과 재고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상품등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3) 셀러 커뮤니티

온라인 판매 관련 카페로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네이버 '셀러오션'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창업을 하고 물건을 공급받으려는 사람들도 있고, 상품을 만들어서 판매자를 구하는 경우도 있다.

(4) 제조사를 통한 상품소싱

관심 있는 상품을 구매해서 제품에 적혀 있는 제조 업체나 유통업체에 연락할 수 있다.

(5) 아마존, 엣시

미국의 아마존이나 엣시 같은 해외사이트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6) RA

Retail Arbitrage라고 하는 소매 차액거래 방식은 도매업체에 물건을 사지 않고, 코스트코나 노브랜드와 같은 잘 알려진 소며 업체의 상품을 쿠팡 등의 오픈마켓에 등록해서 차익을 얻는 방식이다. 재고 없이 사업이 가능하고 인지도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기본적 판매가 어느 정도 이루어진다. 

 

3.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1) 사업을 시작하려면 컴퓨터가 필요하다. 

(2) 입점준비사항: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신고증,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명의 통장사본, 법인은 법인명의통장사본, 인감증명서, 채권포기확약서(개인사업자이면서 공동대표인 경우)

(3) 사업자 등록하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 등록 신청하거나 집 근처 세무서 방문하여 등록

(4)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통신판매업은 시, 군, 구청 지역경제과 '정부 24'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통신판매업 신고하려면 '사업자등록증'과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이 필요하다.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은 쿠팡 사이트에서 판매자 회원가입 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옷을 파는 상점 테이블 위 노트북이 있고, 노트북에 판매용 상의가 보여지고 있음
[ 온라인 쇼핑 시장은 노트북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

4. 쿠팡 아이템 입점하기

쿠팡에서 판매하는 방식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쿠팡이 내 물건을 매입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로켓배송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판매자가 상품을 직접 등록하고 택배회사를 통해 배송하는 것이다.

(1) 아이템마켓 시작하기: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려면 먼저 seller.coupang.com에 들어가 입점 시작하기를 선택한다.

그다음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사업자 인증->정보 입력->입점신청완료->구비서류제출->입점완료 과정을 진행한다.

(2) 택배계약하기: 입점하고 상품이 등록되면 바로 판매가 시작되므로 어떻게 배송할지 미리 생각해둬야 한다. 판매 초기에는 택배계약보다는 편의점 택배나 우체국 택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택배기사에게 문의하거나 카페 24 창업센터와 같이 온라인 판매자들을 위한 공동사무실에 입주하는 것이다.

 

5. 기타

(1) 쿠팡웡 메뉴: 쿠팡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판매활동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

(2) 상품등록하기: 상품관리메뉴에서 상품등록하기, 상품이 많은 경우 대량상품 등록하기 가능

 

앞서 우리나라 대표 스마트스토어 쿠팡 셀러 되기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현재 쇼핑 시장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중이 50:50이라고 한다. 20년 이내 오프라인 50%가 온라인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고, 인공지능기술이 더 발달할수록 고객의 니즈에 더 부합하는 소수 쇼핑 플랫폼만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 내가 물건을 판매하고 있거나, 판매에 자신이 있거나, 판매로 직종전환을 고려하는 분이라면 설명한 내용을 잘 참고해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진행하셨으면 한다.

#참고문헌: 쿠팡 셀러되기( 김재환 지음 )